해외여행 환율 우대 100% 받는 방법 카드 추천

해외여행 갈 때, 환전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여행 경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환전 수수료, 결제 수수료 등 많은 수수료 때문에 여행 경비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환율 우대 100% 받는 방법과 해외 결제 카드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 환율 우대 100% 받는 방법과 결제 카드 추천

해외여행 환율 우대 100% 받는 방법 카드 추천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행 경비입니다. 여행 경비는 환전을 해갈지, 신용카드를 사용할지 항상 고민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환율 우대받는 방법과 외화 충전식 카드 사용 방법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해외 여행에서 10%는 현금으로 환전하고, 90%는 카드로 사용하면, 여행 경비를 아껴서 더 맛있는 음식 그리고 커피 몇 잔을 더 마실 수 있는 정보입니다.

목차
1. 환율 우대 환전 방법
2. 외화 충전식 카드
  - 카드 혜택
  - 카드 혜택 비교
  - 주의사항

환율 우대 환전 방법

아무리 카드를 잘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카드 결제가 안 될 때도 있고, ATM에서 출금이 안 될 때도 있으므로 비상용으로 환전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환전하기 전에 환율을 검색해 보면 환율 우대 10~90%에 따라서 많은 금액을 환전할수록 차이가 벌어집니다. 그래서 수수료를 조금이라도 아껴보기 위해 환율 우대가 높은 방법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환전할 때는 PC 또는 모바일을 이용해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보통 은행 영업점에서 환전하게 되면,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로화 같은 경우에는 최대 50~8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통화 같은 경우에는 환율 우대를 최대 10~30%까지 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지점에서는 환전 수수료가 지점 수익의 일부이기 때문에 환율 우대를 많이 해줄 수 없습니다.

모바일 환전을 이용하게 되면, 달러, 엔화, 유로화 같은 경우에 90%까지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자 사용하는 은행 앱을 열고, 모바일 환전을 신청한 다음 언제 수령할지 그리고 어느 지점에서 수령할지 아니면 인천 공항에서 수령 할지를 선택하고 실제로 방문해서 외화를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은행마다 매매 기준율, 환전 수수료 책정 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똑같이 환율 우대 90%를 받더라도 환율에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 앱을 한 번 열어보고 제일 저렴한 곳에서 환전을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외화 충전식 카드

해외여행에서 사용하기 좋은 외화 충전식 카드는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와 트래블월렛 카드 2가지입니다.

외국 돈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기존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랑 사용 방식이 다른데, 앱을 이용해서 미리 외화를 충전하고 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ATM 기기에서 출금하는 방식입니다.

트래블로그는 하나카드에서 나온 마스터 브랜드 카드이고, 트래블월렛은 핀테크 기업에서 비자와 손잡고 만든 카드입니다.

외화 충전식 카드를 왜 추천하는지, 카드 혜택, 주의사항,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 혜택

환율 우대가 100% 가능합니다. 외화를 충전할 때, 환율 우대 100%라는 것은 기준 환율로 환전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이버에 환율 검색을 해보면 매매기준율, 현찰 살 때, 현찰 팔 때, 송금 보낼 때, 송금받을 때 이렇게 5가지 환율이 있습니다.

기준 환율에 은행마다 수수료를 붙여서 환전을 해주는데, 환율 우대라는 것은 수수료를 얼마나 깎아주는지를 의미합니다. 90% 환율 우대라는 것은 90%만큼 수수료를 깎아준다는 뜻입니다. 100% 환율 우대는 수수료 없이 기준 환율로 환전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혜택은 해외에서 결제할 때, 수수료가 면제되고 ATM에서 인출 할 때도 수수료가 면제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카드를 쓸 때, 망설였던 게 수수료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고 100달러를 결제했는데, 영수증에는 103달러로 찍혀있거나 ATM 기기에서 100달러를 인출했는데, 통장에는 105달러가 출금 되어져 있는 경우가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그런데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카드는 수수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정말 좋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TM 기기에서 출금할 때도 기준 환율로 출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혜택 비교

2개의 카드가 충전 가능 통화, 가능 금액 그리고 ATM 인출 한도가 조금씩 달라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트래블로그 vs 트래블월렛 체크카드 혜택 비교

국내에서 환전할 경우에 태국 바트, 베트남 동 같은 통화는 2~12%까지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여기에 우대율이 30%가 최대입니다. 그런데 트래블월렛에서 충전해서 사용하는 게 0.5% 수수료이기 때문에 환전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주의사항

2개의 카드 모두 ATM 인출 수수료가 무료라고 했는데, 각 현지에 가면 ATM 기계마다 별도로 수수료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역마다 ATM 수수료 무료로 출금할 수 있는 곳은 인터넷 검색에서 아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카드 같은 경우에는 충전된 외화가 남을 경우에 다시 원화로 환전할 때, 송금받을 때 환율로 환산된 금액에서 수수료 5%를 차감하고 입금됩니다. 그래서 충전할 때 외화가 남지 않도록 조금씩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모바일이나 앱을 잘 활용하면 환율 우대 100%를 이용할 수 있는데, 사실 많이 신경 쓰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하나카드의 비바X 카드를 추천합니다. 

비바X 카드는 트래블로그 카드가 나오기 전에 나온 카드인데, 여행객들이나 유학생들에게 굉장히 인기가 많은 카드였습니다. 하나은행 계좌에 연결된 체크카드인데, 충전을 안 해도 되고 계좌에 돈이 들어 있으면,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가장 중요한 카드 혜택은 해외 이용 수수료, ATM 출금 수수료가 무료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밥을 먹고 결제할 때, 기준이 되는 환율이 전신환매도율로 적용된다고 하는데, 전신환매도율이란 직접 현찰을 왔다 갔다 하지 않고, 전산에서만 왔다 갔다 하는 환율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현찰로 바꿀 때 환율보다 50% 우대받았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전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과 해외에서 제일 싸게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을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환전으로 발생하는 여행 경비를 조금이라도 아껴서 더 알찬 여행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