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가격 업소 캐시백 혜택 및 주변 업소 찾기

물가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외식 물가도 함께 오르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부담도 덜고 소상공인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신한카드사에서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착한 가격 업소 캐시백 혜택 및 주변 업소를 찾는 방법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착한 가격 업소 캐시백 혜택 및 주변 업소 찾기

착한 가격 업소 캐시백 혜택 및 주변 업소 찾기

최근 다양한 캐시백 제도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서울시와 부산시 수도 요금 자동납부 5천 원 캐시백, 가스 앱으로 가스비 절약, 아파트 관리비 자동 납부 시 캐시백, 도시가스 절약 캐시 백 등 정부에서 진행하는 캐시백 제도와 신용카드로 일정 조건에 맞게 사용하면 캐시백 해주는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8월 31일까지만 한시적으로 정부와 신용카드사가 함께 진행하는 특별한 캐시백 제도입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생활 물가 안정 그리고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제도로 굉장히 파격적으로 캐시백을 해준다고 합니다. 만 원을 결제하면 2천 원을 돌려주는데, 고물가 시대에 알뜰하게 소비하면서 착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고 소비자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목차
1. 착한 가격 업소 제도 탄생 배경
2. 선정 방법
  - 착한 가격 업소 지정 기준
3. 혜택
4. 주변 착한 가격 업소 찾기

착한 가격 업소 제도 탄생 배경

최근에 물가가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조금 안정되나 싶더니 장마와 폭염 그리고 태풍 등의 악재로 인해 앞으로 농산물 가격이 더 많이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8월부터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되고, 10월부터는 지하철 요금도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제는 수도권 직장인들 평균 점심 식사비가 14,700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면서 식당 등 자영업을 하시는 소상공인분들도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지역의 평균 가격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는 소상공인도 있습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에서 "착한 가격 업소"라는 제도를 만들어서 가격이 착한 업소라는 것을 인증해 주고 있습니다. 

선정 방법

가격뿐만 아니라 위생과 품질, 청결도, 종사자의 친절도 등을 심사하고, 배제 사유를 검토해서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합니다. 착한 가격 업소를 선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 공고
  2. 영업자가 직접 신청하거나, 읍면 동장, 소비단체 등의 추천
  3. 민간, 공무원 공동으로 현지 실사
  4. 시장/군수/구청장 심사 및 검토
  5. 결정 통보 및 지정 증 교부

착한 가격 업소 지정 기준

착한 가격 업소 지정 기준은 가격, 위생과 청결, 서비스, 공공성 4가지 항목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 가격 기준 : 지역의 평균 가격 미만의 품목, 가격 안정을 위해 최근 1년간 가격 인하 품목, 최근 6개월 이내 가격 동결 여부, 업소 내 저렴한 가격 상품 비중
  • 위생·청결 기준 : 주방, 매장 및 화장실 청결도, 청결한 위생복, 위생 장갑, 위생모, 위생 마스크 등 착용, 식탁 의자 정리, 행주 등 용도별 사용, 소독 용품 비치 또는 손 씻기, 시설 설치, 정수기 위생관리 수준 등, 오수 악취 없도록 수세 소독 및 환기 등 관리 정도, 창고, 벽 천장(조명시설 등), 환기 방충 시설 등 청결 관리
  • 서비스 기준 : 종사자의 친절도
  • 공공성 기준 : 옥외 가격 및 원산지 표시제 등 각종 시책 이행 여부

혜택

착한 가격 업소 표찰과 스티커를 제공하고,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을 주고, 쓰레기봉투, 주방 세제, 고무장갑 등의 인센티브 물품을 지급하고 여러 홈페이지에 홍보도 해줍니다.

착한 가격 업소 표찰 및 스티커

얼마 전 행정안전부와 신한 카드가 물가 안정과 소상공인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8월 31일까지 착한 가격 업소에서 신용카드로 1만 원 이상 결제 시, 2천 원 캐시백해주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2번 이상 캐시백을 받으면, 추첨을 통한 3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쉬운 것은 선착순이라서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수 있다는 점이지만, 꼭 캐시백을 받을 목적이 아니더라도 이번 기회에 내 주변에 있는 착한 가격 업소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착한 가격 업소로 지정되면, "정책 혜택", "기타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 정책 혜택 : 기획재정부 물가안정 관리 정부 포상 시, 물가안정 모범업소 우선 고려
  • 기타 혜택 : 행정안전부와 지자체에서 착한가격업소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적극 홍보, 쓰레기봉투 무상 제공, 상하수도 감면 등, 기타 자치단체별 시설 개보수 등

주변 착한 가격 업소 찾기

착한 가격 업소는 현재 전국에 6천여 곳이 있고, 올해까지 7천여 개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포털에 "착한 가격 업소"를 검색하시면, 행정안전부 착한가격업소라고 하는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행정안전부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 오늘의 착한 가격 업소 및 지역별 업종별 업소 검색

메인 화면에서 오늘의 착한 가격 업소 몇 군데를 홍보해 주고 있고 지역별, 업종별로 착한 가격 업소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지역 축제 바가지 논란이 이슈화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착한 가격을 유지하는 소상공인에게는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렇게 착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상점에 더 많은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착한 가격 업소 한 곳당 평균 45만 원씩 지원하다가 85만 원으로 거의 두 배로 지원을 확대하고,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 금리 우대나 난방비 지원, 노후시설 개선사업 지원 등 지자체의 지원도 더 활발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