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 송금 및 계좌 이체 실수했을 때, 돈 되돌려 받는 방법
계좌 이체를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낸 경우에는 어떻게 돈을 되돌려 받아야 하는지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을 통해서는 돈을 되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돈을 되돌려 받을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계좌 이체 실수 착오 송금 돈 되돌려 받는 방법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부모님께 용돈을 받거나 보내드릴 때, 중고 거래, 모임 회비 송금, 관리비 등 하루에도 여러 차례 계좌 이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계좌 이체를 할 때, 다른 계좌 번호로 돈을 잘못 보내는 송금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송금을 받은 사람이 돈을 돌려줘야 하지만 작년 한 해 10명 중 3명은 잘못 이체된 돈을 주인에게 돌려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송금 실수를 했을 때, 어떻게 해야 내 돈을 찾을 수 있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계좌 이체 실수 유형
2. 착오 송금 대응 방법
- 은행 콜센터 연락
-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신청
3.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 신청 방법
- 오프라인 신청
- 온라인 신청
계좌 이체 실수 유형
계좌 이체를 할 때 실수하는 유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이체 목록에서 내가 보내려는 계좌 번호의 바로 위나 아래의 다른 계좌를 선택하는 경우 또는 계좌 번호 숫자를 잘못 입력해서 다른 계좌로 돈을 이체하는 경우 그리고 10만 원을 이체해야 하는데, 0 한 개 더 눌러서 100만 원을 이체하는 경우 모두 흔하게 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이렇게 계좌 이체를 실수하는 것을 통칭해서 '착오 송금'이라고 부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착오 송금 발생 건수가 약 5만 5천여 건에 달합니다. 착오 송금 금액으로는 약 129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100억 원이 넘는 금액이라는 사실도 놀랍지만, 착오 송금 5만 5천 건 중 76%는 수취인이 반환을 거절하여, 129억 원 중 95억 원이 미반환되었다고 합니다.
착오 송금 대응 방법
착오 송금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만약 실수로 착오 송금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은행 콜센터 연락
먼저 해당 계좌의 은행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착오 송금한 금액을 돌려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계좌에서 돈이 잘못 송금되었다면, 먼저 국민은행 콜센터로 연락해야 합니다.
연락하면, 국민은행 측에서 돈을 잘못 받은 사람에게 연락해 반환 동의를 얻고, 다시 입금된다면 회수 관련 비용 차감 없이 잘못 이체한 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신청
하지만, 은행에서 수취인에게 연락을 취했는데도 연락받지 않거나, 착오 송금된 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착오 송금 반환지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착오 송금 반환지원 제도란 2021년 7월 6일부터 예금보험공사가 피해자를 대신해 돈을 잘못 받은 사람에게 직접 연락하고 법원에 지급 명령을 신청해 돈을 찾아주는 제도입니다.
기존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신청 금액은 최소 5만 원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상한액이 최대 1,000만 원이었는데, 2023년 1월 1일부터는 최대 5,0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렇다면 5천만 원을 착오 송금했는데, 잘못 받은 사람(수취인)이 돌려주지 않아 착오 송금 반환 지원을 신청하더라도 5,000만 원 전부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돈을 회수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수수료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수수료는 우편 안내 비용, 지급명령 관련 비용 등을 차감한 잔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착오 송금 회수에 드는 비용은 정해져 있지 않고, 개인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 신청 방법
착오 송금 일로부터 1년 이내에 예금보험공사 상담센터에 방문하거나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신청하기에 앞서 간단한 신청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확인 항목 7가지를 먼저 확인을 한 다음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 오프라인 신청 방법은 예금 보험 공사 센터에 방문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구비 서류를 챙겨 방문 접수 시간에 맞춰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예금 보험 공사 본사 위치 : 서울 중구 청계천로 30
- 방문 접수 시간 : 09:00~18:00
- 구비 서류 : 본인이 직접 방문 신청시, 본인 확인용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신청서, 금융거래정보제공 요구(동의)서, 이체확인증 등 관련 자료(송금 계좌번호, 수취 계좌정보, 송금일시(시간 포함), 수수료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채권양도 통지 위임장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착오 반환 지원 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계좌 이체를 잘못했을 때, 내 돈을 돌려받을 방법에 대해 모두 안내해 드렸습니다.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는 예금 보험 공사에 신청하더라도 수취인의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확인 후 반환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접수일로부터 약 2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계좌 이체를 하기 전에 예금주 이름, 계좌 번호, 이체 금액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착오 송금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