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실적 발표와 투자 소식 및 일론 머스크의 행보

테슬라의 실적 발표를 이미 알고 있었던 듯이 주가는 이미 바닥에서 많은 상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테슬라 주가가 상승 여력을 가졌는지 그리고 테슬라는 어떤 비전과 앞으로의 사업을 이어 나갈지와 함께 일론 머스크의 행보도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실적 발표와 투자 소식

테슬라 실적 발표와 투자 소식

20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예상치 대비 결과를 살펴보면, 매출과 EPS 모두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EPS의 예상치 0.79이었는데, 0.91이 나왔습니다. 영업이익률은 9.6%로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전년 대비 순이익은 20% 증가했습니다.

분기별로 자세히 보면, 지난 분기에 저점을 찍고 다시 상향으로 전환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테슬라가 안정적인 실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현금 여력이 0.7 빌리언 달러가 늘어나서 24빌리언 달러가 되었습니다. 현금 여력은 기가 팩토리 4개를 지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앞으로 원가 절감과 AI 분야에 더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테슬라 실적 발표에서는 AI에 대한 언급이 많이 되었고, 로봇 택시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실적 발표 이후 테슬라에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최신 소식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테슬라 목차
1.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 트럭
  - 픽업트럭 점유율
2.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확장
3. 인공지능
4. 테슬라 로봇 옵티머스
5. 스타링크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 트럭

팬데믹과 공급망 차질로 4년간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사이버트럭이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테슬라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 후면 외관

모양을 봐도 미래에서 온 것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사이버 트럭을 2023년 하반기 7~12월 고객에게 인도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선 연말까지 예약자에게 2천여 대를 인도하고 연간 목표 수량이 25~50만 대를 예상한다고 합니다.

사이버 트럭은 차량에 사용되지 않는 스테인리스 프레임을 사용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운전 환경으로 픽업트럭이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국내에서도 사이버 트럭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전기 픽업트럭입니다.

픽업트럭 점유율

미국 픽업트럭 시장 점유율은 포드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쉐보레 21%, 램 20%, 토요타 12%의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테슬라 사이버 트럭이 25~50만 대의 연간 수량을 채우게 되면 픽업트럭 점유율은 9~17%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토요타보다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게 됩니다. 결국 픽업트럭 시장은 포드, 쉐보레, 램 3파전에서 4파전이 될 수 있습니다.

사례를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 Bing과 OPEN AI ChatGPT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구글에서는 점유율을 내어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테슬라도 마찬가지로 전기차에 대한 니즈와 함께 테슬라 브랜드 가치가 더해지면서 얼마나 많은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반대로 포드와 쉐보레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점유율이 하락하지 않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확장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확장에 벤츠도 합류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테슬라 충전이 글로벌 표준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까지만 해도 세계 자동차 판매량 세계 2위 기업 폭스바겐과 현대차, BMW가 CCS라는 테슬라 규격과 다른 제품을 채택했었습니다. 그런데 미국 정부에서 테슬라에게 전기차 충전 보조금을 받으려면 충전 규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그것이 테슬라에게는 신의 한 수가 되어서 역전되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전기차 충전 부스

최근 테슬라 충전소를 이용하는 동맹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GM을 시작으로 포드, 벤츠, 볼보까지 테슬라 충전 규격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북미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테슬라가 62.4%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GM은 6.7%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대, 기아는 5.3%로 3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M과 포드까지 테슬라 규격인 NACS를 활용하기 때문에 전체 점유율에서 74.2%가 테슬라 표준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글로벌은 확정할 수 없지만, 미국에서의 전기차 충전 규격은 표준화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전기차 충전 스테이지

글로벌 전기차 충전 규격은 AC와 DC가 다르고, 국가별로도 충전 커넥터가 다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 스마트폰 충전 단자가 달랐던 것처럼 전기차 충전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테슬라 충전 단자인 NACS는 모든 것을 통합하는 버전입니다. 테슬라가 호환성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현재 테슬라 전기차 충전소는 2023년 1분기 기준 5,000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충전기 및 커넥터는 45,000개로 빠르게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초고속 충전은 미국에서 71%를 차지하고 있어 거의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전 세계 전기차가 늘어나게 되면 테슬라 차량이 아니어도 테슬라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일론 머스크가 본격적으로 인공지능에 뛰어들었다는 소식입니다. 이름은 xAI입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는 인터뷰에서 xAI 덕분에 테슬라 자율 주행 성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 시장을 살펴보면, 2022년 1,2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었습니다. 2030년도가 되면 1조 6,000억 달러에 육박하는 규모의 시장으로 10배가 넘는 시장 상승과 역대급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중요한 점은 10년도 남지 않은 시간 내에 시장이 확대된다는 점입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38%로 고도성장이 예견되어 있기 때문에 대기업이 서둘러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연초부터 지금까지의 증시를 이끈 것도 인공지능이었습니다. 앞으로 어디까지 성장할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시장입니다.

xAI 기업 팀원

일론 머스크의 xAI 인공지능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팀 구성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팀원들의 과거 이력을 살펴보면 딥 마인드 엔지니어를 시작으로 구글 연구원, 마이크로소프트 출신 AI 선구자까지 화려하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학습을 통해 성장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가 또 신의 한 수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xAI는 학습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자율주행에 접목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오토 파일럿으로 모은 데이터도 엄청나지만, 세상의 모든 것을 학습할 계획인 것 같습니다.

테슬라 로봇 옵티머스

최근 중국 매장에 테슬라의 로봇 옵티머스가 전시되었다고 합니다.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는 노동력 확보 및 작업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 개발이 되었는데, 위험한 작업을 로봇이 대신해 준다면 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상당히 낮춰줄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에는 로봇이 로봇을 만들고 고치는 일까지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의 수를 로봇이 넘어가게 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합니다. 로봇을 관리하는 일자리도 생겨날 것으로 예측합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옵티머스는 택배 상자를 옮겨주거나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로를 집어 화분에 물을 주는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은 단순하지만,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일 그리고 잊어버리지 않는 로봇의 특징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우선 테슬라 공장에서 옵티머스를 구현해 볼 거라고 합니다. 옵티머스가 일을 잘할 수 있는지 지켜보고, 세상 밖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링크

마지막 소식은 일론 머스크의 꿈이기도 한 스타링크입니다. 일본에서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졌었습니다. 위성을 통한 우주 통신까지 장악하려는 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연관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트위터와 xAI가 만나서 자율 주행에 도움이 되듯이 스타링크 또한 시너지가 나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모든 퍼즐 조각은 하나의 그림으로 연결됩니다.

세계 우주 산업 시장은 2015년 3,353억 달러에서 2040년 1조 1,000억 달러로 큰 성장을 이루는 산업입니다. 특히, 2030년부터 40년까지 급속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테슬라에 투자하지 않아도 일론 머스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해야 리스크가 적고,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스마트폰 산업이 그랬었고, 최근 클라우드도 큰 성장을 한 것처럼 일론 머스크의 투자 방향과 안목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X에서 발사된 위성이 전 세계 6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위성 통신 시장에는 경쟁자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스페이스 X 로켓 한 대에 최대 60개의 위성을 운반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1,000개 넘는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았다고 합니다. 스타링크가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는 지상 속도와 비슷하다고 오라클에서 공식 발표를 한 적이 있고, 심지어 영국에서는 40% 더 빠른 속도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스페이스 X는 최근 인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14억 인구의 인터넷 상황을 개선하는데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행보를 정리해 보면, 자율 주행, 전기차 충전, 로봇, AI, 위성 통신까지 그리고 이것 말고도 뉴럴 링크, 친환경 에너지, 비트코인 등 더 다양한 것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