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결제일과 청구되는 이용 기간

신용카드 결제일은 보통 월급날에 맞춰 20일이나 25일로 해놓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계획적으로 소비하고 카드사의 혜택을 더 잘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결제일을 14일로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카드 결제일 청구되는 이용 기간 변경

신용카드 결제일과 청구되는 이용 기간

신용카드는 연회비를 내고 다양한 할인과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결제한 날짜와 사용 금액을 지불하는 날짜가 달라 청구된 금액은 사용자가 지정한 결제일에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일에 따라 청구되는 이용 기간이 다르게 계산되는 것을 알고 계시는 분이 많지 않습니다. 은행과 카드사별로 다른 결제일 기준과 결제일 변경 신청 방법 그리고 결제일 변경으로 전월 실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카드 대금 결제일
2. 결제일과 전월 실적
3. 카드 결제일 변경 방법

카드 대금 결제일

보통 월급이 들어오는 날짜에 맞춰서 카드값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신용카드 결제일을 매달 20~25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카드 대금 결제일을 25일로 설정했을 때는 지난달 12일부터 이번 달 11일까지 사용한 카드값이 청구됩니다. 쉽게 말해 카드 대금 결제일을 며칠로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청구되는 이용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렇게 카드 결제일을 설정하는 날짜에 따라 사용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지난달 얼마를 사용하고, 어디에 썼는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워 과소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KB국민 롯데 신한 우리카드 결제일에 따른 청구 기간

신용카드 결제일을 매달 14일로 설정하면 지난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결제 금액에 대해 대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다달이 얼마를 소비했는지 파악하기 쉽고, 지출을 계산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카드사가 결제일 14일로 설정했을 때, 지난달 1일부터 말일까지의 결제 금액을 청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 및 카드사 결제일과 청구되는 이용 기간

현대카드는 12일, SC제일은행, 하나카드는 13일 그리고 IBK기업은행 15일, 시티카드는 12일 또는 13일, 삼성카드는 13일 또는 14일 등 카드사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은행과 카드사 이외에 카드의 사용기간에 따라 결제일이 궁금하시다면, 카드사나 은행에 직접 문의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일과 전월 실적

신용카드 결제일을 14일로 설정했을 때, 좋은 점은 신용카드 혜택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을 채워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은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으로 실적을 채우지 못하면 카드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커피 전문점 50% 할인, 교통비 10% 할인, 통신비 10% 할인을 받아 연 최대 36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를 발급받는다고 무조건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직전 1개월 합계 30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기준 실적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최소 30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로 월 30만 원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카드사의 할인 혜택이 높은 것만 확인하고 무작정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것보다는 나의 소비 패턴을 잘 살펴보고 적합한 신용카드를 고르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월 실적을 계산할 때는 사용한 모든 결제액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회비, 국세, 지방세, 도시가스 요금, 아파트 관리비 등 아무리 많은 금액을 결제하더라도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의 기준 실적은 얼마인지, 그리고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항목은 무엇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로 월 30만 원 이상을 사용하고 실적에서 제외되는 것도 모두 확인했다면, 카드 결제일을 14일로 설정하면 신용카드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실적을 계산하기도 훨씬 편리합니다.

카드 결제일 변경 방법

카드 결제일을 변경하는 방법은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 후 결제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에는 결제일 변경 시점과 결제일 청구 금액 등을 문의한 다음 변경하시기를 바랍니다.

단, 한두 달 사이에 여러 번 결제일을 변경하면, 카드 대금 중복으로 청구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일은 한 번 변경하면 보통 60일 이내에는 재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결제일을 변경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용카드 관련 글